잠언 14장:
슬기로운 자와 미련한 자
(1~10절) 슬기로운 여인은 집을 세움
1.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The wise woman builds her house,
but with her own hands the foolish
one tears hers down.
2. 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패역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멸하느니라
He whose walk is upright fears the LORD,
but he whose ways are devious despises him.
3.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하느니라
A fool's talk brings a rod to his back,
but the lips of the wise protect them.
4. 소가 없으면 구유는 깨끗하려니와
소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으니라
Where there are no oxen, the manger is empty,
but from the strength of an ox comes
an abundant harvest.
큰 유익을 얻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따르는 사소한 어려움들은
참고 극복해야 한다는 의미임.
5.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
A truthful witness does not deceive,
but a false witness pours out lies.
6. 거만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
명철한 자는 지식 얻기가 쉬우니라
The mocker seeks wisdom and finds none,
but knowledge comes easily to the discerning.
7. 너는 미련한 자의 앞을 떠나라
그 입술에서 지식 있음을 보지 못함이니라
Stay away from a foolish man,
for you will not find knowledge on his lips.
8.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
The wisdom of the prudent is to give thought to their ways,
but the folly of fools is deception.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 ⇒
미련한 사람은 스스로 슬기롭다고 생각하나
실제로는 어리석기 때문에 성공을 거두기는
커녕 오히려 파멸로 치닫게 됨.
9. 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
Fools mock at making amends for sin,
but goodwill is found among the upright.
심상히 여겨도 ⇒ 대수롭지 않고 예사롭게 여기는 것.
10. 마음의 고통은 자기가 알고 마음의 즐거움은
타인이 참여하지 못하느니라
Each heart knows its own bitterness,
and no one else can share its joy.
(11~35절) 악한 자와 정직한 자의 삶
11. 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
The house of the wicked will be destroyed,
but the tent of the upright will flourish.
집, 장막 ⇒ 재산이나 가족을 상징.
흥하리라 ⇒ 문자적으로 새싹이 나오는 것을 뜻함.
여기서는 성장, 번영, 안정을 가리킴.
12.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There is a way that seems right to a man,
but in the end it leads to death.
13.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느니라
Even in laughter the heart may ache,
and joy may end in grief.
14. 마음이 굽은 자는 자기 행위로 보응이 가득하겠고
선한 사람도 자기의 행위로 그러하리라
The faithless will be fully repaid for their ways,
and the good man rewarded for his.
15.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행동을 삼가느니라
A simple man believes anything,
but a prudent man gives thought to his steps.
행동을 삼가느니라 ⇒
다른 사람의 말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고
신중하게 분별해서 행동하는 것을 말함.
16.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A wise man fears the LORD and shuns evil,
but a fool is hotheaded and reckless.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죄악을 피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마음이 성급하여 말과 행동을 함부로 함.
17. 노하기를 속히 하는 자는 어리석은 일을 행하고
악한 계교를 꾀하는 자는 미움을 받느니라
A quick-tempered man does foolish things, and a crafty man is hated.
18. 어리석은 자는 어리석음으로 기업을 삼아도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면류관을 삼느니라
The simple inherit folly, but the prudent are crowned with knowledge.
19. 악인은 선인 앞에 엎드리고
불의한 자는 의인의 문에 엎드리느니라
Evil men will bow down in the presence of the good,
and the wicked at the gates of the righteous.
20. 가난한 자는 이웃에게도 미움을 받게 되나
부요한 자는 친구가 많으니라
The poor are shunned even by their neighbors,
but the rich have many friends.
21. 이웃을 업신여기는 자는 죄를 범하는 자요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는 자니라
He who despises his neighbor sins,
but blessed is he who is kind to the needy.
빈곤한 자를 불쌍히 ⇒
잠언은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양식을 나누어 주고 돈을 빌려 주며(28:8),
그들의 권리를 변호해 줄 것을 말하고 있음.
나아가 그렇게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존경하는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복을 받아 궁핍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교훈하고 있음.
22. 악을 도모하는 자는 잘못 가는 것이 아니냐
선을 도모하는 자에게는 인자와 진리가 있으리라
Do not those who plot evil go astray?
But those who plan what is good find love and faithfulness.
인자와 진리 ⇒ 선을 도모하는 자에게 내리시는 축복의 의미로
이러한 자들은 친구들로부터 사랑과 신의를 얻게 됨.
23. 모든 수고에는 이익이 있어도
입술의 말은 궁핍을 이룰 뿐이니라
All hard work brings a profit,
but mere talk leads only to poverty.
입술의 말 ⇒ 열심히 일하지 아니하고
입만 놀리는 것을 가리킴.
그 결과는 몹시 가난하고 궁하게 되는 것인데
잠언 은 이러한 궁핍의 원인으로 조급함,
쾌락을 좋아함(21:17), 편애(22:16), 방탕함(28:19),
인색함(28:27) 등도 아울러 지적하고 있음.
24. 지혜로운 자의 재물은 그의 면류관이요
미련한 자의 소유는 다만 미련한 것이니라
The wealth of the wise is their crown,
but the folly of fools yields folly.
25. 진실한 증인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하여도
거짓말을 뱉는 사람은 속이느니라
A truthful witness saves lives,
but a false witness is deceitful.
26.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견고한 의뢰가 있나니
그 자녀들에게 피난처가 있으리라
He who fears the LORD has a secure fortress,
and for his children it will be a refuge.
2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The fear of the LORD is a fountain of life,
turning a man from the snares of death.
생명의 샘 ⇒ 장수하는 것을 가리킴.
28. 백성이 많은 것은 왕의 영광이여
백성이 적은 것은 주권자의 패망이니라
A large population is a king's glory,
but without subjects a prince is ruined.
29.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여도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내느니라
A patient man has great understanding,
but a quick-tempered man displays folly.
잠언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억제하지 못해
당장 분노를 드러낸다거나 쉽게 화를 내는 사람을 미련하고(12:16),
어리석은 자(14:17, 29:11)로 규정하고 있음.
특히 쉽게 화를 내는 것은 다툼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어리석다는 것임(15:18, 29:22).
반면에 모욕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참으며
노하기를 더디하는 사람을 잠언은
슬기롭고 명철한 자로 말하고 있음(12:16, 14:29, 19:11).
그것은 그의 인내로 오히려 상대방의 분노까지도 진정시키고
다툼을 화해로 이끌 수 있기 때문임.
사실 사람의 순간적인 감정 표현은
그의 인격 성숙의 정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규정은 부정될 수 없음.
그렇다면 나 자신은 어떠한가?
너무 자주 쉽게 신경질을 부리고 화를 내지는 않는가?
그래서 다툼을 일으키지는 않는가?
30. 평온한 마음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를 썩게 하느니라
A heart at peace gives life to the body,
but envy rots the bones.
사람의 몸과 마음은 상호 유기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임.
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공경하는 자니라
He who oppresses the poor shows contempt for their Maker,
but whoever is kind to the needy honors God.
하나님은 부자와 가난한 자를 모두 동등하게 창조하셨을 뿐만 아니라
가난한 자들에게 더 큰 관심을 기울이시기 때문임.
32. 악인은 그의 환난에 엎드러져도
의인은 그의 죽음에도 소망이 있느니라
When calamity comes,
the wicked are brought down,
but even in death the righteous have a refuge.
33. 지혜는 명철한 자의 마음에 머물거니와
미련한 자의 속에 있는 것은 나타나느니라
Wisdom reposes in the heart of the discerning
and even among fools she lets herself be known.
34. 공의는 나라를 영화롭게 하고
죄는 백성을 욕되게 하느니라
Righteousness exalts a nation,
but sin is a disgrace to any people.
35. 슬기롭게 행하는 신하는 왕에게 은총을 입고
욕을 끼치는 신하는 그의 진노를 당하느니라
A king delights in a wise servant,
but a shameful servant incurs his wrath.
시편 1편 기자는 ‘복 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라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여기 율법은 십계명 같은 법조문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유대인들이 생각하는 율법은 토라라고 하는데 그것은
구약성서 맨 앞에 나오는 모세오경을 뜻합니다.
그리고 모세오경은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해서
광야를 거쳐 가나안 땅에 이르는
전 과정을 기록해 놓은 책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토라는 세상에 있는 그 많은 역사책 중에 하나가 아니라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얼마나 사랑하셨는지
그 사랑 이야기를 기록해 놓은 책입니다.
그래서 여호와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 이야기를 언제나 기억하고
그 사랑의 전류가 내 속에서 주야로 흘러내리게 한다는 것입니다.
전류가 흐르는 쇠붙이는 녹이
덜 쓴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랑의 전류가 흐르는 사람은
영육 간에 건강할 것이고 사랑의 전류가 흐르는 가정도
언제나 행복의 콧노래가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잠언 기자는 14장 11절에서 ‘악인의 집은 망할 것이요,
정직한 사람의 장막은 번성할 것이다.’고 했습니다.
여기 악한 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나무의 원줄기에서 떨어져 나간 가지와 잎은
곧 시들어 버리고 맙니다.
그래서 그 가지는 부엌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고
그 잎은 바람에 날려 다니다가
어느 시궁창에 떨어져 썩고 말 것입니다.
‘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그러나 그 나무의 몸통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고
붙어 있는 가지는 그 나무에서
사랑의 진액을 흡족하게 섭취해서
언제나 싱싱한 행복의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악한 자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진 사람입니다.
이 사람의 집은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을 믿고
그 사랑의 우산 속에서 언제나
정직하게 살아가는 자의 장막은
흥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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