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의 시간
2014년 3월 17일 월요일
오전 10:35-11:23
하박국 :Habakkuk)
1. 저자
하박국 선지자에 대해서는 본서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알려진 바가 없음.
본서에서 조차도 그는 자기 족보와 예언 연대를
언급해 놓고 있지 않음. 본서에서는 전능하신 하나님과의
대화와 자신과의 독백이 담겨 있음. 본선지자가 당황해
했던 문제는 하나님의 계시와 자기의 경험 사이의
갈등 때문에 발생한 부조화였음. 그는 이 문제에 대해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설명을 듣고 싶어 하였음.
그러나 그의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대답은 주어지지않고
다만 굳센 믿음만이 그날의 승리를 보장한다는 확신만 주어짐(2:4).
그는 이런 믿음을 3:17~19에서 매우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음.
2. 연대와 역사적 배경
본서 1:6절은 하나님께서 갈대아 인들을 유다에 대한
2. 연대와 역사적 배경
본서 1:6절은 하나님께서 갈대아 인들을 유다에 대한
응징의 도구로 사용하실 것이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음.
갈대아 인들은 B.C. 7세기 말 쇠약해진 앗수르 제국을 무너뜨린
바벨론 인들을 가리킴.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는
애굽의 바로느고를 B.C. 605년 갈그미스 전투에서
패배시킨 바 있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B.C. 612년에 함락되었음.
갈그미스 전쟁이 발발하기 3년 전 바로느고는
유다 왕 요시야를 므깃도에서 전사시키고
바벨론의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그 자리에
꼭두각시 왕들을 앉혔음. 그렇지만 바로느고는
강성해지는 바벨론의 세력을 저지하지 못하였음.
그 후 20년 동안 유다는 갈대아 인들의
수중에 있다가 B.C. 586년에 예루살렘 함락과 함께
유다 인들은 포로로 잡혀 바벨론으로 끌려갔음.
하박국의 예언은 갈그미스 전쟁 전후에
선포되었을 것으로 추정함.
3. 메시지
하박국 선지자는 나훔과 마찬가지로
3. 메시지
하박국 선지자는 나훔과 마찬가지로
자기 백성을 비난하고자 나선 것이 아님.
그렇다고 국수주의자처럼 자기 민족애에
빠져 있었던 것도 아님.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동기는 불의하고
비도덕적인 세력이 세계를 통치하는 데에 대한
의인의 고난임. 또한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서하박국 서의 위대한 주제는
사도 바울과 히브리서 기자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으며
종교 개혁과 루터의 개혁 이념이기도 하였음.
3. 본문
하박국 1 장
3. 본문
하박국 1 장
제목:하나님께서 불의를 그냥 두시는가
(1~4절) 하박국의 불평
1.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The oracle that Habakkuk the prophet received.
2. 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1~4절) 하박국의 불평
1.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The oracle that Habakkuk the prophet received.
2. 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내가 강포로 말미암아 외쳐도
주께서 구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How long, O LORD, must I call for help,
How long, O LORD, must I call for help,
but you do not listen? Or cry out to you,
"Violence!" but you do not save?
강포 ⇒ 악의를 품고 폭력을 가하며 파괴하는 행동.
강포 ⇒ 악의를 품고 폭력을 가하며 파괴하는 행동.
특히 부자들에 의해 자행되는 폭행.
이 당시 유다는 여호야김 왕의 통치하에 있었던 듯함.
여호야김은 매우 타락하여 잔인하고 야심에 찬 왕이었음.
선지자가 B.C. 7세기 말경 유다의 부패한 사회상과
종교적인 타락상을 묘사하고 있음.
3. 어찌하여 내게 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3. 어찌하여 내게 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눈으로 보게 하시나이까 겁탈과 강포가
내 앞에 있고 변론과 분쟁이 일어났나이다
Why do you make me look at injustice?
Why do you make me look at injustice?
Why do you tolerate wrong? Destruction
and violence are before me; there is strife,
and conflict abounds.
패역 ⇒ 인륜에 어긋나고 불순함을 의미함.
4. 이러므로 율법이 해이하고 정의가 전혀
패역 ⇒ 인륜에 어긋나고 불순함을 의미함.
4. 이러므로 율법이 해이하고 정의가 전혀
시행되지 못하오니 이는 악인이 의인을 에워쌌으므로
정의가 굽게 행하여짐이니이다
Therefore the law is paralyzed,
Therefore the law is paralyzed,
and justice never prevails.
The wicked hem in the righteous,
so that justice is perverted.
하박국은 악인이 득세하고 의인이 핍박받는
하박국은 악인이 득세하고 의인이 핍박받는
현실을 직시하고 왜 공의의 하나님께서
이러한 일을 용납하시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음.
(5~11절) 하나님의 응답
5.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여러 나라를 보고
(5~11절) 하나님의 응답
5.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여러 나라를 보고
또 보고 놀라고 또 놀랄지어다 너희의 생전에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할 것이라 누가 너희에게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Look at the nations and watch--
"Look at the nations and watch--
and be utterly amazed. For I am going to do
something in your days that you would not believe,
even if you were told.
6. 보라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의
6. 보라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의
넓은 곳으로 다니며 자기의 소유가 아닌
거처들을 점령하는 갈대아 사람을 일으켰나니
I am raising up the Babylonians,
I am raising up the Babylonians,
that ruthless and impetuous people,
who sweep across the whole earth
to seize dwelling places not their own.
갈대아 사람 ⇒ B.C. 626년 앗수르로부터
갈대아 사람 ⇒ B.C. 626년 앗수르로부터
독립. B.C. 612~605년에 걸쳐 앗수르를
완전히 멸망시켰으며, B.C. 539년까지 번영했던
신바벨론을 가리킴. 원래 갈대아는 남부 바벨론을
지칭했으나 신바벨론 시대에서는 바벨론 영토
전체를 갈대아라 불렀음.
7. 그들은 두렵고 무서우며 당당함과
7. 그들은 두렵고 무서우며 당당함과
위엄이 자기들에게서 나오며
They are a feared and dreaded people;
They are a feared and dreaded people;
they are a law to themselves
and promote their own honor.
8. 그들의 군마는 표범보다 빠르고 저녁 이리보다
8. 그들의 군마는 표범보다 빠르고 저녁 이리보다
사나우며 그들의 마병은 먼곳에서부터 빨리 달려오는
마병이라 마치 먹이를 움키려 하는
독수리의 날음과 같으니라
Their horses are swifter than leopards,
Their horses are swifter than leopards,
fiercer than wolves at dusk.
Their cavalry gallops headlong;
their horsemen come from afar.
They fly like a vulture swooping to devour;
9. 그들은 다 강포를 행하러 오는데
9. 그들은 다 강포를 행하러 오는데
앞을 향하여 나아가며 사람을 사로잡아
모으기를 모래 같이 많이 할 것이요
they all come bent on violence.
they all come bent on violence.
Their hordes advance like a desert
wind and gather prisoners like sand.
10. 왕들을 멸시하며 방백을 조소하며
10. 왕들을 멸시하며 방백을 조소하며
모든 견고한 성들을 비웃고 흉벽을 쌓아
그것을 점령할 것이라
They deride kings and scoff at rulers.
They deride kings and scoff at rulers.
They laugh at all fortified cities;
they build earthen ramps and capture them.
11. 그들은 자기들의 힘을 자기들의 신으로
11. 그들은 자기들의 힘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는 자들이라 이에 바람 같이 급히 몰아
지나치게 행하여 범죄하리라
Then they sweep past like the wind
Then they sweep past like the wind
and go on-- guilty men, whose own
strength is their god."
(12~17절) 의문을 제기하는 하박국
12. 선지자가 이르되 여호와 나의 하나님,
나의 거룩한 이시여 주께서는 만세 전부터
계시지 아니하시나이까 우리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리이다
여호와여 주께서 심판하기 위하여
그들을 두셨나이다 반석이시여
주께서 경계하기 위하여 그들을 세우셨나이다
O LORD, are you not from everlasting?
O LORD, are you not from everlasting?
My God, my Holy one, we will not die.
O LORD, you have appointed them
to execute judgment;
O Rock, you have ordained them to punish.
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차마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차마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거짓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는데도
잠잠하시나이까
Your eyes are too pure to look on evil;
Your eyes are too pure to look on evil;
you cannot tolerate wrong.
Why then do you tolerate the treacherous?
Why are you silent while the wicked swallow up
those more righteous than themselves?
14. 주께서 어찌하여 사람을 바다의
14. 주께서 어찌하여 사람을 바다의
고기 같게 하시며 다스리는 자 없는
벌레 같게 하시나이까
You have made men like fish in the sea,
You have made men like fish in the sea,
like sea creatures that have no ruler.
15. 그가 낚시로 모두 낚으며 그물로 잡으며
15. 그가 낚시로 모두 낚으며 그물로 잡으며
투망으로 모으고 그리고는 기뻐하고 즐거워하여
The wicked foe pulls all of them up with hooks,
The wicked foe pulls all of them up with hooks,
he catches them in his net, he gathers them up
in his dragnet; and so he rejoices and is glad.
16. 그물에 제사하며 투망 앞에 분향하오니
16. 그물에 제사하며 투망 앞에 분향하오니
이는 그것을 힘입어 소득이 풍부하고
먹을 것이 풍성하게 됨이니이다
Therefore he sacrifices to his net
Therefore he sacrifices to his net
and burns incense to his dragnet,
for by his net he lives in luxury
and enjoys the choicest food.
17. 그가 그물을 떨고는 계속하여
17. 그가 그물을 떨고는 계속하여
여러 나라를 무자비하게 멸망시키는
것이 옳으니이까
Is he to keep on emptying his net,
Is he to keep on emptying his net,
destroying nations without mercy?
느낀점
하박국의 불평
결단과 적용
하박국의 불평을 보며
하나님이 불의를 보지 않으신다는것을
알아야겠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한주인 월요일 맞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오늘은 새로 시작하는 하박국 1장으로 묵상을
합니다
선지자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
여호와께서 답변하시는 내용들을
잘 배우고 묵상하게 하소서
유다의 악함을 징벌하기 위하여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의 넓은 곳으로 다니며
자신의 소유가 아닌 거처를 점령하는
갈대아 사람을 쓰시겠다고 하시는 것을
보며 묵상하게 하소서
그러나 이 하나님의 말씀에
더 혼란스러워 하는 하박국은
갈대아 사람들이 더 불의한데
그사람들을 들어 유다를 치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이 석연찮아함을 보소서
하박국의 또다른 질문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공의로우신데
왜 바벨론을 들어 사용하시는지에대한
질문을 하는 하박국을 보며
묵상하는 제가 되게 하소서
하나님은 불의한 자를
언젠가는 멸망하신 다는 것을
알게 하시고
오늘 하나님에 의해 묵상하는
모든것들을 다시 생각 해 보는
하루 되게 하시고
오늘도 하나님께 여쭙는
기도 제목들을
일일히 들어주시고
제게 답하여 주시기를 기도 하며
이 모든 말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2014년 3월 17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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