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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고 싶어요/Flute

[스크랩] Flute 의 주법

by 프시케 psyche 2008. 8. 27.

                                              플룻의 주법

텅잉(tonguing)
텅잉(tonguing)이란 플루트 소리를 내기 위한 혀의 사용법을 말한다. 플루트의 tonguing 은 윗니의 뒤쪽에 혀를 내어 호흡을 멈추고, 혀를 재빨리 떼어 뒤로 당기면 그 동작에 의해 멈춰져 있던 입김이 흘러 소리가 나게 된다. 이를테면 tonguing은 밸브의 역할로, 첫소리를 내보내는 동작이 되는 것이다. 플루트를 잡는 요령은 두 손으로 가볍게 악기를 잡고 균형을 유지한다. 양손은 손가락을 가볍게 Key위에 놓고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도록 힘을 뺀 상태가 되어야 한다. 

 

1. 텅잉의 종류

· 싱글 텅잉(single-tonguing ,단설법)
음줄이 없을 경우 모든 음을 명확하게 연주하기 위하여 불어넣는 공기를 혀로 막고, 발음되는 순간에 혀를 뒤로 떼어 공기를 불어 넣는 연주법. t.t.t(tu)의 혀놀림.

· 더블 텅잉(double-tonguing, 중설법)
단설법이 민첩하지 못하기 때문에 빠른 음악의 경우 혀의 동작을 반대방향으로
교차시켜 연주하는 방법 tk.tk.tk(tu-ku)··의 혀놀림

· 트리플 텅잉(triple-tonguing, 3중설법)
중설법을 응용한 주법으로 음의 단위가 3음일 때 주로 사용하며 tkt(tu-ku-tu)···, ttk(tu-tu-ku)···의 두가지 혀놀림.

· 플러터 텅잉(flutter-tonguing)
혀 끝을 입천장에 대고 r.r.r···의 혀놀림.

2. 앙부쉬르(Embouchure)

미소지을 때 처럼 입술의 양끝을 가볍게 오므린다.
이런 모양으로 취구 약 1/4되는 곳에 아랫입술을 댄다.
입술의 중앙에서 입술 구멍을 벌리고 취구의 윗 가장자리에 입김을 불어 넣는데, 이 때 입김의 각도는 절반이 관 속으로, 나머지 절반은 관 밖으로 나가는 각도를 취한다.
입술 구멍의 모양은 타원형이 가장 좋다.
입술 구멍의 폭은 저음일 때는 크게, 점점 고음이 될 수록 작아진다.
입술 구멍이 가장자리까지의 거리도 역시 저음일때는 약간 길게,
음이 높아짐에 따라 미세한 차이지만 짧아지도록 해야한다.

3. 비브라토(vibrato)
입김을 불어넣는 힘의 강약의 재빠른 변화에 의해서 유도되는 사운드의 파동으로서 Flute의 음색을 풍부하게 한다.
Flute은 타종류의 악기에 비해 배음을 풍부히 갖지 못하여서 음향적인
뉘앙스가 부족한데 이러한 음향적인 결함을 보충하는 것이 Vibrato이다.
일반적으로 주자들은 기후에서 발생하는 공기압력의 정기적인 변화에 의해서
규칙적인 간격으로 악기에다 소리의 강도 변화를 옮겨가며 Vibrato를 만든다.

4. 오버블로윙(overblowing)
진동하는 공명관에는 기초음과 그 위의 상음 즉, 배음의 부차적 진동이 존재 한다. 목관악기는 절 또는 그 가까이에 있는 벤트(vent)라는 작은 구멍을 열어서 얻어지게 된다. 이렇게 하면 공기통이 전체적으로 진동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하모닉의 한 옥타브 상승을 낼 수 있는 것이다.
이때 Flute, Oboe, Basson 주자들은 평소보다 세게 올려 불어서 옥타브 위의 소리를 내기 때문에 오버블로윙이라고 한다.

 

많은 도움 되삼요^--^

 

출처 : 미라벨리 라이브카페
글쓴이 : 지정애★나비쿠스010-4810-4919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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