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7장
행실에 대한 잠언
(1~3절) 화평이 다툼보다 낫다
1.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집에 가득하고도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Better a dry crust with peace and quiet than
a house full of feasting, with strife.
제육 ⇒ 화목제를 드린 후에 가족들이
모두 모여 함께 먹었던 고기를 말하는 것으로 추측됨.
2. 슬기로운 종은 부끄러운 짓을 하는 주인의 아들을 다스리겠고
또 형제들 중에서 유업을 나누어 얻으리라
A wise servant will rule over a disgraceful son,
and will share the inheritance as one of the brothers.
부끄러운 짓을 하는 주인의 아들 ⇒
잠언은 구체적으로 추수 때에 자는 자,
부모를 학대하고 내어쫓는 자,
탐식자를 사귀는 자,
그리고 자기 멋대로 행하는 자를
부모를 부끄럽게 하는 자식으로 규정하고 있음.
3.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The crucible for silver and the furnace for gold,
but the LORD tests the heart.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은과 금을 뜨거운 불로 정련하듯이
하나님은 여러 가지 믿음의 시련을 통해
믿는 사람의 마음을 정결케 하심.
(4~9절) 언행에 대한 잠언
4. 악을 행하는 자는 사악한 입술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느니라
A wicked man listens to evil lips;
a liar pays attention to a malicious tongue.
5.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주를 멸시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을 면하지 못할 자니라
He who mocks the poor shows contempt for their Maker;
whoever gloats over disaster will not go unpunished.
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
Children's children are a crown to the aged,
and parents are the pride of their children.
7. 지나친 말을 하는 것도 미련한 자에게 합당하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거짓말을 하는 것이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겠느냐
Arrogant lips are unsuited to a fool-- how much worse lying lips to a ruler!
미련한 자 ⇒ 영적 분별력이 없고 그 행위가
거만하고 어리석은 사람을 의미함.
8. 뇌물은 그 임자가 보기에 보석 같은즉
그가 어디로 향하든지 형통하게 하느니라
A bribe is a charm to the one who gives it;
wherever he turns, he succeeds.
본 절은 단지 뇌물을 주는 사람의 입장에서 본
뇌물의 유용성을 설명한 것뿐임.
원칙적으로 성경은 뇌물을 주고받는 행위를 금지시키고 있음(출 23:8).
9.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He who covers over an offense promotes love,
but whoever repeats the matter separates close friends.
(10~20절) 행실에 대한 잠언
10. 한 마디 말로 총명한 자에게 충고하는 것이
매 백 대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히느니라
A rebuke impresses a man of discernment more than a hundred lashes a fool.
11. 악한 자는 반역만 힘쓰나니
그러므로 그에게 잔인한 사자가 보냄을 받으리라
An evil man is bent only on rebellion;
a merciless official will be sent against him.
잔인한 사자 ⇒ 반역자의 처벌을 위해 왕의 명령을 받고
파견된 사자를 가리킴. 예를 들면 세바의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다윗이 보냈던 아비새와 요압과 같은 사람을 말함.
12.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곰을 만날지언정
미련한 일을 행하는 미련한 자를 만나지 말것이니라
Better to meet a bear robbed of her cubs than a fool in his folly.
13. 누구든지 악으로 선을 갚으면
악이 그 집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If a man pays back evil for good,
evil will never leave his house.
14. 다투는 시작은 둑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칠 것이니라
Starting a quarrel is like breaching a dam;
so drop the matter before a dispute breaks out.
15.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
Acquitting the guilty and condemning the innocent--
the LORD detests them both.
여호와는 공의의 하나님으로서 공의를 사랑하시고
모든 것을 공의롭게 판단하시기 때문임.
16. 미려한 자는 무지하거늘 손에 값을 가지고
지혜를 사려 함은 어찜인고
Of what use is money in the hand of a fool,
since he has no desire to get wisdom?
17. 친구는 사랑이 끊어지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하여 났느니라
A friend loves at all times,
and a brother is born for adversity.
18. 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의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A man lacking in judgment strikes hands in pledge
and puts up security for his neighbor.
19.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과를 좋아하는 자요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니라
He who loves a quarrel loves sin;
he who builds a high gate invites destruction.
자기 문을 높이는 자 ⇒
교만한 자를 가리킴.
20. 마음이 굽은 자는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A man of perverse heart does not prosper;
he whose tongue is deceitful falls into trouble.
패역한 자 ⇒ 이 말을 했다가 다시 저말을 하는 자를 뜻함.
(21~28절) 지혜로운 자와 미련한 자의 대조
21. 미련한 자를 낳는 자는 근심을 당하나니
미련한 자의 아비는 낙이 없느니라
To have a fool for a son brings grief;
there is no joy for the father of a fool.
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A cheerful heart is good medicine,
but a crushed spirit dries up the bones.
23. 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하느니라
A wicked man accepts a bribe in secret
to pervert the course of justice.
24. 지혜는 명철한 자 앞에 있거늘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두느니라
A discerning man keeps wisdom in view,
but a fool's eyes wander to the ends of the earth.
25.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그 어미의 고통이 되느니라
A foolish son brings grief to his father
and bitterness to the one who bore him.
26. 의인을 벌하는 것과 귀인을 정직하다고
때리는 것은 선하지 못하니라
It is not good to punish an innocent man,
or to flog officials for their integrity.
27.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A man of knowledge uses words with restraint,
and a man of understanding is even-tempered.
28.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지느니라
Even a fool is thought wise if he keeps silent,
and discerning if he holds his tongue.
사람의 말은 인격의 표현임. 따라서 말의 실수가 없는 사람은
온전한 인격을 갖춘 사람이요, 반면 말의 실수가 많은 사람은
아직도 인격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음.
그런데 사람들은 인격적인 타락과 죄성으로 인하여
많은 죄를 짓기 때문에 성경은 가능한 한
말을 절제하고 조심할 것을 권면하고 있음.
특히 잠언은 말을 많이 하면 “허물을 면키 어렵다”고 경고하고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고 말을 아끼는 자를
의인과 지식이 있는 자로 정의하고 있음.
이에 비해 함부로 입을 열어 다툼을 일으키고
자기주장만을 하는 자를 미련한 자로 부르고 있음.
즐거운 마음은 병을 낫게 하지만 근심하는 마음은 뼈를 말린다.(잠 17:22)
웰빙이란 말이 우리에게 매우 가까운 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건강한 몸을 위해 좋은 음식을 찾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건강의 근본을
마음의 즐거움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뇌내혁명』을 쓴 하루야마 시게오 씨가
시종일관 주장하고 있는 것이 ‘플러스 발상의 효과’입니다.
플러스 발상이란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기쁨과 감사의 생각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듯이, 좋은 생각을 하면 건강해지고,
나쁜 생각을 하면 건강을 잃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의사는 그 구체적인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뇌에서 생성되는 여러 가지 호르몬들의 작용으로
인해 어떤 생각과 마음이 우리의 뇌를 건강하게 하고,
질병으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인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그에 따르면 남을 돕고 봉사하는 사람의 수명은 길 수 밖에 없고,
남을 미워하고 증오하고 폭력을 일삼는 사람의 수명은
짧을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낙천적인 생각을 갖는 사람이 건강하고,
염세적인 생각을 갖는 사람은 병들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실 그 자체보다도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 하는 ‘마음가짐’이 더욱 중요한 법입니다.
우리의 신체는, 현실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라고 여기는 우리 마음의 상태에 따라 반응하게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즐거운 마음,
긍정적인 생각으로 우리 환경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당연한 것으로, 감사의 조건으로,
기쁨의 조건으로 받아들이십시오.
그것이 몸과 마음을 이롭게 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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